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통령실

브리핑

이 대통령, 언론인 오찬 회동 관련 이규연 홍보소통수석 브리핑

2025.07.11

오늘 이재명 대통령은 원로 언론인 조갑제․정규재 대표를 만났습니다.

 

오늘 만남은 2시간 동안 오찬으로 진행됐으며, 다양한 주제를 놓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덕담이 오갔습니다.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대통령, 모두의 대통령이 되기 위해 국민 통합에 앞장서겠다면서 두 원로 언론인의 참여와 지혜를 요청했습니다.

 

조갑제 대표는 이재명 대통령 이름의 ‘명’자처럼 밝게 일하는 모습이 좋다면서 소설가 이병주의 글귀를 소개했습니다. ‘태양에 바래면 역사가 되고 월강에 물들면 신화가 된다.’ 아울러 조갑제 대표는 국민들의 지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기초적인 한자 교육을 강화했으면 좋겠다고 건의했습니다.

 

정규재 대표는 투자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달라며 증여나 상속을 할 때 투자금에 세금 혜택을 주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를 평가해 잘하는 곳에 더 많이 지원하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이에 이 대통령은 지방에서도 기업을 운영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조갑제 대표는 군대의 ‘대’를 대학의 ‘대’로 만들어 교육받는 군대로 만들자고 제안했고, 정규재 대표 역시 군 입대자를 첨단기술인으로 양성해 나가자고 제안했습니다.

 

이에 이재명 대통령은 공감을 표시하면서 우리 군을 스마트 강군으로 키워 나가겠다고 화답했습니다.

 

 

2025년 7월 11일

대통령실 홍보소통수석 이규연